본문 바로가기
유학준비/학교

UCLA ? 캘리포니아 대학교-로스앤젤레스캠퍼스

by 에밀리˙ᵕ˙ 2020. 9. 29.


안녕하세요, 에밀리입니다.


미국에는 대학교들이 다양한 지역에 있고 보통의 상위권 대학에는 사립학교들이 많고 동부에 많이 있습니다. 그 중 서부의 캘리포니아주에 있는 캘리포니아대학교(UC)는 공립대학으로 학비도 저렴하고 상위권에 있으며 다양한 캠퍼스들 [UC버클리(UC Berkeley), UCLA(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UC데이비스(UC Davis), UC어바인(UC Irvine)등]이 상위권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대학교

캘리포니아주가 설립한 주립대학으로 같은 공립학교인 캘리포니아 주립 대학교(CSU)와는 다른 학교입니다. 재학생이 234,464명, 교수진이 18,896명, 교직원이 189,116명에 달해, 세계에서 가장 큰 대학 시스템을 이루고있습니다. 1868년에 버클리 캠퍼스가 처음 설립되었으며, 2005년 11번째 캠퍼스인 머세드 캠퍼스가 문을 열었습니다. 각각의 캠퍼스는 자주성을 가지고 있으며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11개 캠퍼스 중에서 신설 학교인 머세드(UC Merced)를 제외하곤 모두 미국 대학교 랭킹 40위권 내에 분포해있습니다. UC Berkeley와 UCLA, UC Davis를 비롯한 캘리포니아 대학교 시스템은 세계적 명성에 걸맞게 학문적 수준이 매우 높습니다.


그 중 UC버클리(UC Berkeley)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 참고 부탁드립니다.(클릭시 해당페이지로 넘어갑니다.)

  - UC버클리 ? 캘리포니아 대학교-버클리캠퍼스(UC Berkeley)




캘리포니아대학교 로스엘젤레스캠퍼스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LA 캠퍼스,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줄여서 UCLA)는 캘리포니아주의 로스앤젤레스에 위치한 주립대로 미국내에서 최상위권 명문대이자 세계 최고의 공립대학교 중 하나입니다.


2020년 미국 전체 공립대 1위를 달성하며 많은 평가기관에서 미국 주립대학중 학부 1위의 대학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에서 입학 지원자 수가 가장 많은 대학이기 때문에 경쟁률 또한 치열합니다. 그리고 대학원은 대부분 전세계 15위권 내에 속해 있어서 전세계 최고급의 대학원 수준을 자랑합니다.


2020년 US News 세계대학 순위 13위, ARWU 세계대학 순위 11위, 런던 Times Higher Education 순위 17위. Medical Center는 미국 내 5위, 의대는 QS 세계 의대 순위에서 7위. 의대와 치대는 미국 최정상급이고 2019년 US News MBA 랭킹 기준 미국 16위 등 수많은 랭킹에 올라가 있는 학교입니다.




UCLA와 UC버클리 환경 차이

1. 주변 환경 : UC 버클리는 버클리라는 동네보다 돈많은 부자동네라고 알려진 알려진 곳에 있습니다.

2. 쿼터제 : UC버클리 - 학기제, UCLA - 쿼터제

   쿼터가 10주 + 기말고사주간의 총 11주(가을쿼터의 경우 0주가 존재하기 때문에 12주) 시스템으로 운영됩니다. 즉, 여름을 제외한 가을, 겨울, 봄 3쿼터가 정규 1년 과정이 되며 일반 학기제보다 페이스가 매우 빠른편입니다

3. 날씨 :  버클리는 좀 서늘한 날이 많고 우기인 겨울철에 비가 상대적으로 많이 오는 반면, 로스앤젤레스는 365일 중 360일이 따뜻하고 건조한 바람이 붑니다.


이 외에도 경영대학은 UC버클리가 강세이며, UCLA는 치과대학과 Medical Center 미국 상위 순위에 있는 등 학교 내 교육에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각 학교 캠퍼스별 세부사항들을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처럼 단순하게 순위만 중요한 것도 아니고 내가 어떤것을 전공할 것인 가 등에 대한 것도 고민해야 합니다. 미국의 대학교를 선정할 때에 대학교의 수준 또한 다양하고 그 지역의 산업들과도 연계가 되어있기 때문에 학교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분을 함께 살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내 학교에 진학하는 것 또한 다양한 방법이 있으니 예를 들면 대학진학, 편입, 대학원(석사, 박사) 등 어떻게 계획을 세우고 나갈지를 결정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사람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나의 환경, 내힘으로 할 수 있는 것(예를 들면 성적 등) 등 다양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현실을 먼저 파악하고 계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외 유학을 준비하고 계신 모든 분들에게 좋은 결과가 함께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