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학준비/학교

STEM 이란? 미국 상황은?

by 에밀리˙ᵕ˙ 2020. 9. 23.


안녕하세요, 에밀리입니다.


미국의 대학교 혹은 대학원을 알아볼 때 한번쯤 들어봣을 'STEM'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세계적으로 기술혁명에 관심이 많은 시점에 미국 뿐만 아니라 영국, 호주 등에서도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기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체계적으로 융합하여 교육하고 분야별 인재를 양성을 유한 문제 해결 중심의 교육입니다. 




STEM 이란?

처음 사용은 1990년대 들어서 미국과학재단(NSF)이 집중적으로 쓰기 시작한 용어로서, 융합형 인재를 키워 경쟁력 유지에 필요한 혁신을 주도하자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각 알파벳이 뜻하는 의미는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수학(Math)으로 융합형 인재교육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과학기술 교육뿐 아니라 창의성을 기르는 STEAM 교육을 실시하는 데, 여기서 A에 해당하는 인문·예술(Arts)가 추가되어 'STEAM'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미국내 관련 전공들

Data Science (데이터 과학)

Food Science (식품과학)

Computer Related (모든 컴퓨터관련 학과)

Engineering (모든 공과대 관련 학과)

Informatics (정보학)

Educational Technology (교육과학)

Mathematics and Statistics (모든 수학/통계관련 학과)

Air and Space (항공 우주 관련)

Sciences (생물, 화학, 물리 등을 비롯한 자연과학 계열)

Psychology (모든 심리학 관련 학과)

Forensics and Crime (법의학 및 범죄학 관련)

Health (보건의료관련 학과)

Management Science (경영과학)


안내해드리는 전공 외에 정말 수많은 전공들이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국 STEM 전공자의 장점

미국에서는 기회도 많고 국가의 지원노력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왜 미국에서 중요할까'라는 간단하게 몇가지 이유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관련 통계 자료 및 뉴스를 보았을 때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장점들 입니다.


1. 일자리 기회 - 나라가 큰 만큼 일자리의 기회도 많고 취업률도 좋은편 입니다.

2. 연봉 - 타 전공의 비해 높은 평균 연봉을 가지고 있습니다.

3. OTP의 기간입니다 - 졸업 이후 시작되는 OPT (Optional Practical Training)을 최대 3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고 : OPT는 미국에서 일을 위해서 등으로 머무르기를 바라는 사람들에게 또다른 비자를 준비할 수 있는 기간입니다. 또한 무엇보다도 졸업 이후 미국에서 자신이 공부한 것을 토대로 직업을 구해 업무 경험 및 경력을 쌓을 수 있는 중요한 시간 입니다.]


[전공자체가 유망 분야라는 점으로 OPT의 장점은 분명하고 STEM에 속하는 전공은 전통적 과학·기술 분야 외에도 파이낸스 리스크 매니지먼트, 마케팅 어낼리틱스 등 최근 기업에서 많이 구인하는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취업을 통한 장기 체류를 원할 경우 STEM OPT 기간인 3년 내에 최대 3회의 전문직 취업(H-1B) 비자 사전접수 신청자 추첨에 응할 기회를 가질 수 있고 이에 따라 추첨에 당첨될 확률 또한 높아집니다


이러한 제도적 장점을 활용하면서 실패를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전문가들은 가능한 꼼꼼하게 정보를 찾아보고 일찍 취업준비를 시작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우선 현재 근무하는 회사가 E-Verify를 지원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만약에 그렇지 않다면, 일반 OPT 종료 90일 전부터 신청 가능한 24개월 연장 신청(STEM extension)의 6개월 전에는 STEM OPT 자격유지를 위한 필요조건을 충족하는 회사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중앙일보 기사 발췌




이렇게 안내를 해 드렸지만 관련된 전공으로의 준비가 항상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미래의 유망직종이라는 이야기 하나로 기계공학, 전자공학, 컴퓨터공학 등등 일부전공 내에서 선택을 학생들이나 자녀들에게 강요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너무 단편적인 모습만 본 경우 입니다. 하지만 공학 외에 다양한 전공들이 있으니 관심있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STEM'관련 직종이 연봉도 높고 취업율이 높다는 단순한 이야기를 통해적성에 맞지 않는 선택으로 고통받는 학생들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생각입니다. 단순히 일자리를 통해서 돈을 번다는 의미보다 자신에게 적성에도 많고 잘 하고 재밌는 것을 찾아서 행복하게 일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