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학준비/TOEFL

iBT토플 자세히 알아보기

by 에밀리˙ᵕ˙ 2020. 10. 2.


안녕하세요, 에밀리입니다.


다양한 이유로 우리는 공인영어시험을 준비합니다. 그 중 토플은 미국, 캐나다 등의 영어권 나라로 진학하기위해서 준비합니다. 대학 혹은 대학원의 입학 뿐만 아니라 캐나다 독립이민 등 다양한 곳에서 토플 점수를 요구 하고 있습니다. 시험을 준비하기 전에 현재 시행되고 있는 iBT토플이란 어떤 시험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플이란?

토플은 TOEFL : Test Of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로 영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사람들을 상대로 학문적인 영어구사능력을 평가하는 미국 ETS(Educational Testing Service)사의 시험입니다. 평가 부분은 듣기(Listening), 문법·독해(Reading), 쓰기·논술(Writing), 말하기·구술(Specking) 입니다. 




토플의 변천사

토플(TOEFL)의 종류로는 PBT(Paper Based Test), CBT(Computer Based Test), IBT(Internet Based Test)가 있습니다. PBT는 종이로, CBT는 컴퓨터로, IBT는 컴퓨터를 기반으로 인터넷상으로 시험을 보는 것을 말하며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iBT토플만 시행하고 있습니다. 


최초에 도입된 PBT(Paper-based TOEFL Test)는 677점 만점으로 듣기·문법·독해 부문에 대해서만 평가하였다가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 10월 CBT(Computer-based TOEFL Test)가 도입되었었으며 기관토플을 제외하고는 PBT를 실시하지 않습니다.


CBT는 응시자가 종이로 된 시험지로 시험을 보는 것이 아니고 각각의 컴퓨터에 앉아 시험을 보는 방식이다. 듣기·문법·독해 외에 쓰기(TWE : Test of Written English) 영역이 추가되고 300점 만점으로 변경되었었습니다. TWE는 별도로 채점되며 6점 만점이며 듣기와 문법 영역이 응시자의 수준에 따라 자동적으로 조절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현재는 iBT토플(Internet-based TOEFL Test)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보는 시험이며 듣기·독해·말하기·쓰기 영역으로 테스트합니다. 기존의 문법 영역이 사라지고 말하기 영역이 추가되었고 120점 만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005년 9월 미국에서 최초로 선보였으며 단계적으로 전세계에 도입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TOEFL IBT만 시행하고 있습니다.




토플시험 구성

iBT토플 시험은 4가지 영역으로 총 3시간 이상의 집중력을 보여야하는 시험입니다. 구성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시간, 문제의 수, 평가 영역등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2019년 8월 토플 시험의 세부 사항이 변동 되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영역(4가지)

 제한 시간

 문제

 과제

 읽기(Reading)

 54-72분

 30-40개 문제

구문을 읽고 질문에 답하기

 듣기(Listening)

 41-57분

 41-57개 문제

짧은 강연이나 수업 토론내용에 대한 듣고 질문에 답하기

 휴식

 10분

   -

   -

 말하기(Speaking)

 17분

 4개 과제

익숙한 주제에 대한 이야기하고 읽고 들은 내용 토론하기 

 쓰기(Writing)

 20분

 2개 과제

구문을 읽고 녹음내용을 듣고 키보드로 답변 입력하기




토플만점점수

iBT토플 만점점수는 120점으로, 한가지 영역당 30점씩 만점입니다. 여기서 계산을 해보면 4가지 영역 x 30점은 총 120점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의 포스팅에서 점수에 관련된 수준 영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토플만점점수 어떻게 될까요? (클릭시 해당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토플 시험은 단기간에 끝낼 수 있는 시험이 아니기 때문에 차분히 준비해야합니다. 스스로의 실력을 점검하고 목표점수를 설정한 후에 차근차근 계획을 세우면 좋을 것 같습니다. 준비를 시작하거나 열심히하고 계시는 분들께 항상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