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회사

플로우 ? 직장인 업무용 협업툴 알아보기

by 에밀리˙ᵕ˙ 2020. 12. 15.


안녕하세요, 에밀리입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비대면으로 일하게 되고, 많은 분들이 재택 근무를 하게 되면서 일을 할 때 사용하는 툴이나 프로그램들이 많이 다양해졌습니다. 화상회의나 프로젝트 및 일정 등을 관리해주는 협업툴이 필요 하게 되었고 다양한 회사에서 그러한 툴을 무료 및 유로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업무와 사적인 생활을 분리하기 위해서 다양한 툴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올해는 카카오 워크가 출시되었고 그 외에 기존에 있는 플로우, 네이버워크, 해외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슬랙 slack 이나 마이크로소프트의 팀즈 teams 등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인 플로우 라는 협업 툴에 대해서 오늘 알아보려고 합니다.


플로우 (Flow) 란?

플로우는 메신저에 프로젝트 협업 기능을 더한 밴드 스타일의 All-In-One 협업 솔루션 입니다.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업무적인 협업, 공지, 공유, 업무 요청 등이 가능한 올인원 협업 서비스입니다. 또한 직관적인 UX로 구성되어 있어 어느 협업툴 보다 쉽고 빠르게 적응이 가능합니다.



심플하고 쉬운 업무 방식을 유지하지만, 파워풀한 업무 기능을 탑재하여 실제적으로 업무 생산성을 향상 시킬 수 있다는 점이 한국 기업의 업무 형태에 더 적합하여 짧은 시간에 많은 고객사들의 선택을 받았습니다. IT 기업은 물론 마케팅, 제조, 건축, 디자인, 교육, 프랜차이즈에 이르기까지 업계를 불문하고 10만명이 넘는 고객들이 이미 플로우를 도입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채널 단일화에 최적인 업무 프로그램이라며 업무를 파악하고 피드백을 나누는 데 속도가 빨라졌으며 담당자 간 업무 인수인계가 쉬워져 체계적으로 관리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기업에도 인력 손실 없이 효율적인 업무를 위한 스마트 워킹 환경을 구축하고자 한다면 플로우를 적극 추천한다고 합니다.




플로우의 대표적 기능

플로우는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3가지를 중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 메신저 기능입니다.

조직도 기반의 효율적인 연결로 구성원들의 연락처 / 메일 / 내선번호를 확인 후 빠르고 정확하게 업무 소통 할 수 있습니다. PC/ 모바일 다양한 기기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실시간 읽음 확인, 시크릿 메세지, 사내 시스템 연동, 채팅방 메세지 검색등을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프로젝트 소통 중심입니다. 

프로젝트 중심으로 그룹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중심으로 모여 동일 부서가 아니더라도 관련자들끼리 리얼타임으로 효과적인 소통이 가능합니다. 또한, 외부인/협력사 초대가 가능하며, 프로젝트 관리자/참여자로 권한 구분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SNS 방식의 직관적인 UI 이며, 히스토리 관리가 쉽고, 파일 및 일정 공유가 가능합니다.



세번째, 워크 플로우 입니다. 여러가지 베타 기능을 해볼 수 있는데, 업무가 시작되서 ~ 종료되기 까지 업무 상태를 5단계로 구분하여 직관적으로 워크플로우를 파악 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업무 리스트 자동화가 가능하며, 스마트한 업무 필터링, 명확한 업무요청, 할일(to do)리스트, 실시간 업무 알림, 프로젝프별 업무 리포트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플로우의 장점

첫번째, 페이스북, 네이버밴드 스타일의 포스팅 방식이라, "정신없지 않습니다." (12월에는 채팅도! 완성됩니다.) 

플로우는 페이스북, 네이버밴드와 같이 포스팅 방식입니다. 포스트(게시물)를 작성하면 댓글을 아래 달 수 있는 방식이죠.


두번째, 회사 팀내부 뿐만 아니라 협력사, 고객사와 같이 외부인과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외부 사람들도, 이메일, 문자, 카카오톡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쉽게 초대할 수 있습니다. 초대받은 사람은 “카카오톡, 이메일, 구굴계정”등을 이용해서 5초만에 가입하고 참여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업무공유에 기본 아이템, 일정과 To.Do도 정말 좋습니다. 

간단한 To.Do 목록 관리도 할 수 있습니다. 할일별로 날짜와 사람도 지정할 수 있기때문에 업무용으로 딱!이죠. 업무를 완료한 사람이 체크를 하면 자동으로 진척률(%)과 처리상태에 대한 알림도 참여자들에게 발송됩니다. 



네번째, 일을 놓쳐서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해드립니다. 

플로우는 읽지 않은 알림을 모아보는 장치를 통해서 이러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해드립니다. 내가 참여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전체 미확인 알림도 볼 수 있으며, 프로젝트방별로 확인하지 않은 알림도 모아서 보여드립니다.


다섯번째, 일곱번째, 플로우는 더 파워풀한 알림설정이 가능합니다. (@메션 기능은 당연히 됨)

플로우에서는 방해금지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경우 3가지 옵션으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모든 알림 받기, @나를 지정한 글만, 모든 알림 끄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이 플로우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플로우는 프로젝트성 작업이 많은 회사에 적합하며, 손쉬운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 다양한 연령층이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소개 및 비교자료를 신청해서 살펴보시고 무료체험을 이용해 보는게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